한국어 홈페이지 영어 홈페이지
 
> 연구소소개 > 영산신학이란
 
 
 
 

영산신학이란?

     영산신학이란, 세계 최대의 부흥의 역사를 만든 영산 조용기 목사님의 목회와 신학사상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을 말한다. 영산신학을 연구하는 것은 21세기 글로벌 리더로서 영적세계를 이끌어 갈 후학들에게 큰 도전과 용기를 주게 될 것이다.

     영산 조용기 목사님이 교회를 개척할 당시인 1958년, 절대절망의 시기에 영산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신앙을 강조하며 절대절망 대신에 절대희망의 복음을 전하였다. 영산의 신학은 희망의 신학이며, 이는 철저히 죄와 저주로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이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십자가 사건을 통하여 구원 받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또한 영산의 신학은 성령님을 인정하고 환영하고 모셔들이는 성령님과의 인격적인 교제와 교통하심을 전하는 신학이다. 이로써 영산이 주창한 순복음(Full Gospel) 신앙은 갈보리 십자가 신앙에서 출발하여 오순절 성령충만 신앙, 땅 끝까지 전하는 신앙, 좋으신 하나님의 축복 신앙, 병을 짊어지신 예수님의 치료와 신유의 신앙, 다시 오실 예수님의 재림 신앙, 그리고 마지막으로 받은 것을 나누어 주는 사랑과 봉사의 신앙으로 완성됨을 알 수 있다.

     영산 신학을 핵심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오중복음(Fivefold Gospel)과 삼중축복(Threefold Blessing)이다.
전자는 “순복음 신앙을 위한 이론(Theory)과 교리(Doctrine)”이며, 후자는 “그 이론과 교리를 실천하는 실제(Practice)와 적용(Application)”이다.

오중복음은
중생의 복음, 성령충만의 복음, 신유의 복음, 축복의 복음, 재림의 복음을 포함한다.

삼중축복은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요삼 1:2)는 말씀처럼, 우리의 영.혼.육과 생활을 모두 포함하는 전인적인 축복이다.

순복음의 7대 신앙

제1대 신앙 : 갈보리 십자가 신앙
순복음의 신앙은 철저히 예수 그리스도의 갈보리 십자가로부터 시작한다. 죄로 인해 타락한 인간이 구원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세주로 영접하는 길밖에 없기 때문이다.

제2대 신앙 : 오순절 성령충만 신앙
십자가 아래에서 죄 사함을 받고 구원의 은총에 들어간 사람은 이제 오순절 성령충만의 신앙으로 나아가야 한다. 성령 충만을 받을 때 권능을 받고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승리하는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제3대 신앙 : 땅끝까지 전하는 신앙
예수님의 지상명령(Great Commission)은 세계 만민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순복음 신앙은 예수님의 지상 명령에 따라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순복음 신앙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끊임없이 전도에 힘쓰게 된다.

제4대 신앙 : 좋으신 하나님 신앙
순복음의 신앙은 온 천지를 만드시고, 다스리시며 인간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되, 언제나 그의 백성이 잘 되기를 원하고 계시는 좋으신 하나님을 전한다.

제5대 신앙 : 병을 짊어지신 예수님 신앙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의 2/3가 치료의 사역이다. 순복음 신앙은 오늘날에도 살아 계셔서 치료하시는 예수님을 믿는 신앙이다.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뿐 아니라 우리의 질병도 대속하셨으며, 그 은총을 지금도 베풀고 계심을 확신하고 이를 증거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제6대 신앙: 다시 오실 예수님 신앙
순복음의 신앙은 2천여 년 전에 승천하신 예수님께서 성경의 예언대로 다시 오실 것을 철저히 믿는 재림 신앙이다. 재림이란 성경의 약속대로 예수님께서 모든 권세와 능력을 가지시고, 이 세상에 다시 강림하시는 것을 말한다.

제7대 신앙: 나누어 주는 신앙
나누어 주는 신앙이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복을 먼저 하나님께 드리고, 또 이웃에게 나누어 구제하는 신앙을 말한다. 순복음 신앙은 하나님 중심의 신앙이며, 다른 사람을 위한 이타주의 신앙이다.

오중복음

1. 중생의 복음
오중복음의 기초는 구원의 복음(The Gospel of Salvation)이다. 구원이란 다른 말로 중생(重生, regeneration)이다. 그러므로 구원의 복음은 곧 중생의 복음이라고 말할 수 있다.

2. 성령충만의 복음
중생한 그리스도인들은 누구든지 성령세례를 받고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야 한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을 때 권능을 얻고 복음을 능력있게 증거하게 되며, 또한 성령의 거룩케 하시는 역사를 힘입어 죄를 이기고 말씀을 좇아 성결한 삶을 살아가게 된다.

3. 신유의 복음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그리스도는 영혼을 돌보시는 위대한 목사preacher)요, 제자를 가르치는 위대한 교사(teacher)일 뿐만 아니라, 육신의 질병을 치료하시는 위대한 의사(healer)이시기도 하다(마 4:23). 이와 같이 병 고침은 예수그리스도의 주된 사역이었으며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베푸시는 큰 은혜이다.

4. 축복의 복음
성경적인 복음은 ‘하늘의 길’에만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발을 딛고 있는 ‘땅의 길’에도 적극적인 관심을 갖는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구원은 ‘찾아오시는’ 구속활동과 ‘함께 계시는’ 활동 모두를 포함한다. 하나님께서는 복의 근원이시고, 삶의 원천이시다. 그분께 복을 구하고 누리는 것은 성경적이다.

5. 재림의 복음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은 어렴풋한 종교적 환상이 아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자비로운 계획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신실하신 약속이요, 성경이 보여주는 뚜렷한 미래사이다. 구약 성경은 장차 메시야가 오시리라는 예언으로 일관되었고, 그 예언대로 때가 차매 예수님께서 오셨다. 또한 신약 성경은 예수님께서 다시 오신다는 장엄하고도 명백한 사실에 대하여 거듭 강조하고 있다.

삼중축복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한3서 1:2)

1. 영적 축복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영이 다시 살아나는 일이다. 우리의 영이 다시 살기 위해서는 종교도, 거룩한 의식도 아무 소용이 없다. 오직 십자가에서 죽었다가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서 그분을 나의 구주로 모셔 들여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모셔 들일 때 우리는 구원 받고 영적 축복을 받을 수 있다.

2. 환경적 축복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영적 축복을 받으면 하나님의 축복가운데 있으므로 범사도 잘된다. 여기에서 범사는 살기 위한 모든 활동과 노력을 총칭하며 생명체를 둘러싼 모든 환경을 포함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우리의 영적인 죄뿐만 아니라 가난과 환경의 저주까지도 대속하셨기 때문이다.

3. 육체적 축복
아담의 타락으로 다가온 육체적 질병과 죽음은 예수님의 대속으로 완전하게 회복되었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께서는 죽은 우리의 육체를 부활시킴으로 우리는 연약함과 죽음을 완전히 극복하고 영생의 축복을 누리게 된다.

4차원의 영성

1. 생각(Thinking)
하나님은 인간이 4차원을 변화시킬 수 있는 첫 번째 요소로 생각을 우리에게 주셨다.
생각은 3차원적으로 계산할 수 없다. 오직 4차원에서만 나타나는 것이다. 그것은 두께도 없고, 넓이도 없고, 보이지도 않기 때문이다. 생각은 영원하고 무궁하다. 믿는 사람들은 성경의 4차원, 즉 성경 말씀을 따라서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그러면 하나님의 창조적인 기적이 일어나게 된다.

2. 믿음(Faith)
4차원을 바꾸는 두 번째 요소는 믿음이다.
믿음은 4차원의 세계를 통해 3차원을 바꾸는 강력한 힘이다. 예수님은 “너희 믿음 대로 되라”(마 9:29),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막 9:23) 라고 말씀하고 있다. 믿음은 없어서는 안 되는 절대적인 것이다. 성령님으로 말미암은 믿음을 가져야만 3차원을 움직일 수가 있다.

3. 꿈(Dream)
4차원의 세계를 프로그램 하는 또 하나의 요소는 꿈이다.
성경은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잠 29:18)라고 말하고 있다. 마음속에 품은 꿈은 3차원을 점령하고 변화시킨다. 4차원의 꿈은 3차원의 세계를 부화시킨다. 아무리 어려운 환경에서도 올바른 꿈을 가지고 나아가면 그것이 변화를 가져온다. 죽음은 생명으로, 무질서는 질서로, 흑암은 광명으로, 가난은 부유로 변화되기 시작한다.

4. 말(Word)
4차원의 네 번째 요소는 말이다. 우리는 말을 통해 인간만이 지닌 고유한 4차원적 특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다.
성경은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잠 6:2),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잠 18:21)고 말하고 있다. 말의 권세가 얼마나 큰지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긍정적인 말을 하면 그 말이 긍정적인 3차원의 환경을 만들어낸다. 부정적인 말을 하면 그 말이 부정적인 환경을 만들어 낸다.